본문 바로가기

Product information

WWDC2011에 발표된 iOS5 핵심변화

iOS5에서는 1500개의 새로운 API, 사용자를 위한 200개의 새로운 기능이 제공되었다. 이번 WWDC2011에서 그 중 아주 핵심인 10가지 기능을 소개하였다.


1. Notifications : 알림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게한다.

알람(Notification)을 설정해 놓고 게임이나 음악 또는 비디오를 감상할때 알람 기능으로 인해 방해를 받은적이 심심치않게 있다.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iOS5에서는 Notification center로 알람 기능을 통합하였다.
화면 최 상단의 상태표시줄을 아래로 슥~ 밀면 나타나는 것이 바로 Notification center이다. 알림이 잦은 메세지나 메일, 페이스북 등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. 각 서비스 오른쪽에 있는 X를 누르면 간단히 알림을 지울 수도 있다. 잠금해제를 하지 않은 홈화면 상태에서도 Notification center를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더 편리한 기능이라 여겨진다.


2. Newsstand : 이젠 신물과 잡지도 iOS로 편리하게 읽을 수 있다.

Vanity Fair, Popular Science, Esquire, GQ, Oprah 등과 같은 유명 잡지와 New York Times, SF Chronicale, Daily Telegraph 등과 같은 신문 등을 iOS5를 통해서 쉽게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이다.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면서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, Newsstand에 저장되며 홈화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된다고 한다. 물론, 저장된 잡지는 오프라인에서도 읽을 수 있다.


3. Twitter : 다양한 App과 연동된 트위터로 좀 더 쉽게 트윗 하자.

iOS5 사용자들은 모든 iOS 기기를 통해 트위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. 한 번의 로그인으로 사용자의 트위터 계정을 세팅한 후 트위터와 연동 가능한 App에서 트위터 계정을 공유할 수 있다. 카메라, 사진을 포함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트위터가 정말 손쉽게 연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. 사파리에서 본 기사나 지도상의 위치 등이 트윗을 통해 공유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.


4. Safari : 좀 더 편리해진, 좀 더 똑똑해진 사파리

safari reader, 읽은 글을 이메일로 전송, reading list 기능 추가, 탭 기능 추가.


5. Reminder : 날짜와 위치 메모를 리마인더로 간단하게 관리하자.

Reminder. 어떤 날짜와 위치를 간단하게 기록할 수 있다. 여러 기기들과 Cal 어플리케이션과 동기화되는 것은 기본이고, 날짜와 위치에 따라 remind해주는 기능을 자유롭게 on/off할 수 있으며 해당 장소에 도착 혹은 출발할 때에 따라서도 설정이 가능하다.


6. Camera updates : 촬영도 편집도 한 번에 한자.

iOS5에는 홈 화면에서 잠금해제 오른쪽에 카메라 버튼이 삽입되었다. 뿐만 아니라 굳이 화면 하단의 셔터 부분을 손가락으로 터치 하지 않아도 볼륨업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이게 되었다. 셀카를 찍을 때 애써 손가락으로 화면을 눌러야하는 불편함이 사라진 것이다.
작동이 번거로워 사용을 잘 안했던 줌 기능도 편리하게 개선되었다. 저장된 이미지를 확대할 때 사용하던 방법, 두 손가락의 제스쳐를 통해 간단하게 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. AE/AF 락, 즉 노출과 초점을 자동적으로 고정해 주는 기능도 추가되었다. 사진에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도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되었다. 자유롭게 이미지를 잘라내고, 새롭게 위치시키고, 적목현상을 감소시키는 등의 기능도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에 추가되었다.


7. Mail : 편리해진 편집과 사전 그리고 새로운 키보드

iOS5에서는 메일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었다. indentation control을 통해 특정 문구를 Decrease / increase 할 수 있는가하면, rich-text formatting 기능으로 글자를 굵게 하거나 기울일 수도 있고, 밑줄을 칠 수도 있게 되었다. 주소를 드래그해서 편집하거나 특정 메일을 안 읽 표시할 수도 있게 되었고, 전체 메세지에서 검색하는 것도 가능해졌다.
또한, iOS5에는 내장 사전이 포함되었다.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. 특정 단어를 탭하면 뜨는 팝업으로 사전이 작동한다.
아이패드 유저들에게 희소식이 될 새로운 키보드.


8. PC Free : 번거로운 PC 연결은 이제 그만!!!

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기기를 활성화하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할 때 PC에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. 하지만 이제 활성화시키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때도 PC에 연결할 필요가 없어졌다. 사진을 보면 기기를 처음 켰을 때 slide to set up이라고 나온다던지, iOS5.1을 download and install하라는 아이폰 화면을 볼 수 있다.
또한 사진이나 메일박스를 iOS에서 바로 편집할 수 있게 된 것과 마찬가지로 iOS에서 바로 달력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.


9. Game Center : iOS5는 게임도 소셜하게 한다.

게임센터를 통해 친구와 점수를 비교한다거나, 친구를 찾을 수도 있고 친구의 점수를 보거나 추천을 할 수도 있다. 게임센터에서 직접 게임을 구매하고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고 한다.


10. iMessage : 아이패드에서 아이폰의 메세지 기능을 사용하자.

iOS5에서는 기기와 상관없이 모든 iOS 사용자들 사이에서 오갈 수 있는 메세징 서비스가 등장했다.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, 아이팟 터치에서 자유롭게 텍스트, 사진, 비디오, 연락처를 주고받을 수 있게되었다. 또한 그룹 메시징 기능도 지원하며 메신저처럼 상대바잉 메세지를 입력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실시간으로 알 수있다.